색관련 상식


색은 어떻게 보이나?


카메라는 눈과 같다. 눈의 구조 색이 보이는 과정 생리학적으로 우리의 눈에는 약 1억 3000만 개의 빛 감지 세포가 있는데 크게 이 세포들은 막대모양의 간상체와 원뿔형의 추상체로 나누어진다. 막대모양의 세포는 흑백만을 감지하고, 원뿔형의 세포가 색상을 감지한다. 어두운 곳에서는 막대 모양의 세포만 감응하기 때문에 형태는 어렴풋이 느낄 수 있어도 색상은 확실하게 감지할 수 없다.

사실 컬러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고 단지 시신경을 통해 들어온 빛이 인간의 두뇌에서 색상으로 지각되는 현상일 뿐이다. 화창한 날 공원의 잔디는 분명히 맑은 초록으로 보일 것이다. 그러나 그 잔디를 저녁 무렵에 보게 되면 어두운 초록으로 보인다. 잔디 자체는 변하지 않지만 빛이 달라졌기 때문에 우리가 받아 들인 색도 바뀌는 것이다.

색을 보는 감각색각이라하는데 인간외에 곤충, 파충류, 조류에도 이 색각이 있다. 거북이는 연한 것, 어둡고 칙칙한 것 등은 구별 못하지만 색상변화는 인지한다. 포유류는 다른 동물에 비해서 색각은 약하다. 개의 경우 거의 색맹이다. 인간에 가까운 침팬지나 고릴라에게는 색각이 있다. 은 인간의 눈에 보이는 빛의 파장을 넘어선 자외선 영역의 파장도 볼 수 있다고 한다. 넙치는 바닥이 흰색이면 몸을 흰색으로 검정이면 검게 변화 시킨다. 가시고기의 수컷응 번식기가 되면 배가 빨갛게 되는데 암컷은 이 색에 유혹된다. 그리고 다른 수컷이 자기의 영역에 들어오는 것을 배를 보고 알고서 영역을 지키기 위해 싸운다.


이전페이지 목록페이지

 
--목차--
컬러에서 흑백으로
인터넷에서의 색
>색은 어떻게 보이나?
산타클로스는 왜 붉은 옷을 입을까?
빛에도 색이 있다
빨간사과가 빨간 이유는?(물체의 색)

처음 이전   전체목록
이전페이지 상위페이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
방명록 | 질문하기 | 색천지에 대하여 |SiteMap| E-mail
Copyright(c) 1999 . All rights reserved.
 


페이지 생성중입니다. 클릭하시면 사라집니다.^^